내향적이라고해서 내성적인 것은 아니다. 내향형을 가진 타입 중에서 가장 외향적인 편이다. 또한, 주목 받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3. 성공에 대한 야망이 적고 자유시간을 소중히 생각한다.
어떤 규칙에 묶여 있기 보다는 자유로운 환경을 좋아한다.
4. 성격이 좋다.
주변 사람으로부터 성격이 좋다는 이야기를 자주 들으며 화를 잘 내지 않는다. 모나지 않은 성격 덕분에 어느 모임에서나 사람들과 잘 어울린다.
5. 약간 게으르다.
일을 미룰 수 있을 때까지 미루는 편이라서 다소 게을러 보인다. 하지만 마감때가 다가오면 일을 잘 마무리한다. 가만히 있는 것을 좋아하는 편이라서 실천력이 조금 떨어지기도 한다.
6. 예술에 관심이 많다.
음악, 영화, 패션에 관심이 많다. 감각이 예민하기 때문에 색이나 구조, 명암 등에 뛰어난 감각을 가지고 있다. 또한, 예술을 매개로 자신을 표현하고자 한다.
7. 예민한 편이고 감수성이 풍부하다.
8. 게으른 완벽주의자/배려심 깊은 개인주의
상반된 특징을 동시에 가지는 모습이 있다. 일을 미룰수 있을만큼 미루어서 게을러보이지만 완벽하게 마무리하고자 한다. 또한, 배려심이 있으나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하는 편이다.
9. 말버릇
헐, 아진짜?, 나중에 할게, 뭔가, 아닐수도 있는데, 솔직히, 그럴수도 있지
10. 고집과 자존심이 굉장히 강하다.
ISFP 연애
ISFP는 개인주의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내면에는 애정이 많고 로맨틱한 사람이다. 다른 사람들과 유대관계를 유지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내향적인 성격을 동시에 지니기 때문에 그만큼 연애하기 까다롭다.
생각보다 수줍음이 많고 오글거리는 것을 극도로 싫어하여 연애를 별로 하고 싶어하지 않는다고 착각이 들기도 한다. 하지만 사랑에 대한 환상을 가지고 있고 금사빠 기질이 있기도 하다. 누군가를 좋아하면 사랑이란 감정에 푹 빠지게 되며 그 순간에 최선을 다한다. 가벼운 연애를 하지 못하며 영원히 함께할 깊은 관계의 상대를 좋아한다. 자신의 비밀을 터놓아도 괜찮은 그런 사람!
잇프피는 사람의 겉모습을 보고 판단하지 않고 내면을 더 들여다보기 때문에 그 사람의 잠재력을 본다고 한다. 항상 미래를 생각하고 관계를 맺고 자신의 감정이 어떻게 변화될지까지 고려하여 연애한다.
잇프피는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고 기억하려고 노력한다. 따라서 상대방이 자신의 속 이야기를 터놓고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를 포용력 있게 공감해주고 지지해준다.
거절당하는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고백을 잘하지 못하며 장기적인 관계를 원한다. 혼자 있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끊임없는 카톡과 전화 등을 요구하면 지치게 된다. 연애에 신중하고 오랫동안 짝사랑 하기도 하는 잇프피는 진실된 마음과 선물을 좋아하며 이별 후에는 후유증이 많이 남는 편이다.